Home > 수련가이드 > 수련자료
준비.정리운동시 유의사항 > 수련자료 | 그누보드5
수련자료

준비.정리운동시 유의사항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-07-29 17:26 조회4,208회 댓글0건

본문

1. 절대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.

 

수련은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. 그러니 누구한테 능숙한 동작을 보여 주려고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.
몸이 너무 굳어져 선배들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여지지 않으니 짜증이 날 때도 있겠으나, 이 팔다리가 나를 지금까지 지켜왔다는 고마운 생각을 가지고 사랑하는 마음을 보내십시오. 이렇게 하다보면 곧 온몸이 풀려 자연스러운 동작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.

 

2. 준비운동이나 정리운동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 아니라,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는 운동입니다.
우리가 굳은 몸을 푸는 것은 결국 굳어있는 마음을 풀기 위함입니다.
그러니 굳어있는 마음을 푸는 기분으로 부드럽게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.

 

하나, 몸이 잘 숙여지지 않으면 '내 마음이 이렇게 잘 숙여지지 않는 몸처럼 교만하지 않은가' 생각해 보시고 하심(下心)을 배우는 시간이 되십시오. 몸이 굳어 숙여지지 않는 것보다 마음이 교만하다면 더 큰 문제가 아니겠습니까?

 

두울, 다리가 잘 벌려지지 않으면 '내 마음이 이렇게 편협하거나, 포용력이 부족하지는 않은가' 생각해 보시고, 큰 마음을 갖도록 결심하는 시간이 되십시오.

 

셋, 또 몸이 부드러워 잘 숙여지고, 다리도 만족하게 잘 벌어지는 분은 '내 몸은 이런데 마음은 어떤가' 돌아보시고 부드러운 마음을 갖도록 결심하는 시간이 되십시오. 이렇게 부자연스런 동작을 하면서 마음공부를 할수 있는 것입니다. 매 수련할 때마다 자신을 되돌아보며 발전하려 노력한다면 품성 면에서나 건강 면에서도 아주 좋아지게 될것입니다.

 




출처 : 국선도강해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